본문 바로가기

생활 여행자/하늘을 달리는 자전거

[자전거여행팁] 제주도에서 하이킹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주도에는 많은 자전거 대여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전거 대여점의 대여 가격은 하루 대여료 5000원부터 시작해 8000원까지로 다양한 자전거를 보유하고 있더군요. 자전거를 대여할 경우 아래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 무료 제공

일회용 우의 / 비닐 / 제주관광가이드 책자 / 대형지도 /

- 무료 대여

짐끈 / 자물쇠 / 텐트(2~3인용, 3~4인용, 4~5인용) / 코펠 / 돗자리 /

- 서비스

찜질방 할인쿠폰 / 마라도 20% 할인쿠폰 / 제휴관광지 할인쿠폰 / 완주증 발행 / 완주자 완주증 발급 /

- 유료 서비스

헬맷 대여(3000원) / 하이킹용 장갑(1000원) 판매


제주 하이킹 홈페이지에서 자전거와 관련한 좋은 팁이 있어서 정리해 재수록 하겠습니다. 이는 제주도만이 아니라 자전거 여행을 계획하는 분이라면 굉장히 유익한 팁일 듯합니다.


----------------


제주하이킹으로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의 공통된 궁금증, 과연 며칠이면 완주가 가능할까, 보고 싶은 관광지를 보면서 하루에 어느 정도 거리를 갈 수 있을까, 체력과 경험 수준에 따라 잡을 수 있는 주행거리는 얼마일까 등등입니다.


제주도 한바퀴를 일주도로(하이킹용 지도에는 초록색으로 표기, 12번 국도)는 우도를 빼고 182.6km 입니다. 하지만 일주도로로만 다닌다면 볼게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해안도로나 마을도로(회색), 그리고 우도(14km 둘레)를 포함하면 연장거리가 약 220km에 이릅니다.


제주하이킹에서 발행하고 무료발송 해드리는 지도를 보면 지도상 5cm가 실제 9km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략 5cm(9km)를 자전거로 1시간거리라 보고 계획을 잡을 수 있습니다. 오르막 내리막, 평지길 등이 있겠지만 이를 감안한 시간 거리로 대충 다 맞아 떨어집니다.


그러면 과연 9km정도의 거리를 자전거로 1시간 정도로 갈 때의 스피드가 어느 정도일까요. 성인이 도보로 한 시간에 4~5km를 갑니다. 자전거가 아주 천천히 간다고 하면 약 7~8km/1h입니다.


결론은 왕초보에 체력이나 경험이 부족한 분이라도 자전거만 탈 줄 알면 7~8km/1시간, 그리고 체력 괜찮고 경험도 있는 이는 중간에 사진 찍고 이렇게 해도 9km/1시간 정도, 앞만 보고 쭉 달리면 12~15km/1시간 정도입니다. 저도 돌아보면 앞만 보고 쭉 달렸는데, 느릴 때는 13km/h, 빠를 때는 18~20km/h 정도 나왔던 것 같습니다.


정리해 보면,

자전거를 배운지 얼마 안 됐다. 그래도 평지에서는 탄다. 6km/1h

평소에 자전거를 안 타보지만 탈 줄은 안다. 7~8km/1h

예전에 20km정도를 논스톱으로 타 봤다. 10km/1h

평소에 자전거를 많이 타봤다. 12km/h~


하루에 어느 정도 거리를 타야하는가

자전거를 배운지 얼마 안 됐다. 그래도 평지에서는 탄다. 30~40km

평소에 자전거를 안 타보지만 탈 줄은 안다. 40~50km

예전에 20km정도를 논스톱으로 타보았다. 50~60km

평소에 자전거를 많이 타봤다. 60km~70km


전체 220km로 해서 나누어 계산해 보면 됩니다.


그리고 관광지 유료와 무료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유료는 1시간 무료는 30분으로 잡으세요.


예를 들어

제주시 -> 고산 (49km/27cm)

평균 소요시간은 5시간 30분.

보고 싶은 관광지 : 한림공원(유료), 금릉석물원(유료), 다락쉼터(무료) >>2시간 30분

총 8시간.


-----------------------------

제주도에 자신의 자전거를 가져갈 수 있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그러기 힘들다면 맨몸으로 가도 충분히 자전거 하이킹을 즐길 수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