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주도에는 많은 자전거 대여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전거 대여점의 대여 가격은 하루 대여료 5000원부터 시작해 8000원까지로 다양한 자전거를 보유하고 있더군요. 자전거를 대여할 경우 아래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 무료 제공

일회용 우의 / 비닐 / 제주관광가이드 책자 / 대형지도 /

- 무료 대여

짐끈 / 자물쇠 / 텐트(2~3인용, 3~4인용, 4~5인용) / 코펠 / 돗자리 /

- 서비스

찜질방 할인쿠폰 / 마라도 20% 할인쿠폰 / 제휴관광지 할인쿠폰 / 완주증 발행 / 완주자 완주증 발급 /

- 유료 서비스

헬맷 대여(3000원) / 하이킹용 장갑(1000원) 판매


제주 하이킹 홈페이지에서 자전거와 관련한 좋은 팁이 있어서 정리해 재수록 하겠습니다. 이는 제주도만이 아니라 자전거 여행을 계획하는 분이라면 굉장히 유익한 팁일 듯합니다.


----------------


제주하이킹으로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의 공통된 궁금증, 과연 며칠이면 완주가 가능할까, 보고 싶은 관광지를 보면서 하루에 어느 정도 거리를 갈 수 있을까, 체력과 경험 수준에 따라 잡을 수 있는 주행거리는 얼마일까 등등입니다.


제주도 한바퀴를 일주도로(하이킹용 지도에는 초록색으로 표기, 12번 국도)는 우도를 빼고 182.6km 입니다. 하지만 일주도로로만 다닌다면 볼게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해안도로나 마을도로(회색), 그리고 우도(14km 둘레)를 포함하면 연장거리가 약 220km에 이릅니다.


제주하이킹에서 발행하고 무료발송 해드리는 지도를 보면 지도상 5cm가 실제 9km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략 5cm(9km)를 자전거로 1시간거리라 보고 계획을 잡을 수 있습니다. 오르막 내리막, 평지길 등이 있겠지만 이를 감안한 시간 거리로 대충 다 맞아 떨어집니다.


그러면 과연 9km정도의 거리를 자전거로 1시간 정도로 갈 때의 스피드가 어느 정도일까요. 성인이 도보로 한 시간에 4~5km를 갑니다. 자전거가 아주 천천히 간다고 하면 약 7~8km/1h입니다.


결론은 왕초보에 체력이나 경험이 부족한 분이라도 자전거만 탈 줄 알면 7~8km/1시간, 그리고 체력 괜찮고 경험도 있는 이는 중간에 사진 찍고 이렇게 해도 9km/1시간 정도, 앞만 보고 쭉 달리면 12~15km/1시간 정도입니다. 저도 돌아보면 앞만 보고 쭉 달렸는데, 느릴 때는 13km/h, 빠를 때는 18~20km/h 정도 나왔던 것 같습니다.


정리해 보면,

자전거를 배운지 얼마 안 됐다. 그래도 평지에서는 탄다. 6km/1h

평소에 자전거를 안 타보지만 탈 줄은 안다. 7~8km/1h

예전에 20km정도를 논스톱으로 타 봤다. 10km/1h

평소에 자전거를 많이 타봤다. 12km/h~


하루에 어느 정도 거리를 타야하는가

자전거를 배운지 얼마 안 됐다. 그래도 평지에서는 탄다. 30~40km

평소에 자전거를 안 타보지만 탈 줄은 안다. 40~50km

예전에 20km정도를 논스톱으로 타보았다. 50~60km

평소에 자전거를 많이 타봤다. 60km~70km


전체 220km로 해서 나누어 계산해 보면 됩니다.


그리고 관광지 유료와 무료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유료는 1시간 무료는 30분으로 잡으세요.


예를 들어

제주시 -> 고산 (49km/27cm)

평균 소요시간은 5시간 30분.

보고 싶은 관광지 : 한림공원(유료), 금릉석물원(유료), 다락쉼터(무료) >>2시간 30분

총 8시간.


-----------------------------

제주도에 자신의 자전거를 가져갈 수 있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그러기 힘들다면 맨몸으로 가도 충분히 자전거 하이킹을 즐길 수 있을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